본문 바로가기
여행

부산 범어사

by 화담 2024. 3. 1.
반응형

선찰대본산 금정총림 범어사

범어사(梵魚寺)는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 금정산(金井山)에 있는 사찰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이다. 양산 통도사, 합천 해인사와 더불어 동남권 굴지의 3대 사찰로 불리고 있다. 

금빛 우물로 가득차고 하늘에서 내려온 금빛고기가 노니는 곳, 금정산 범어사는 신라 문무왕(678년)의상 대사가 해동의 화엄십찰 중의 하나로 창건한 사찰이다.

 

조용한 산사를 한바퀴 돌아보고 부처님께 인사도 드리고 특히 세월의 무게가 느껴지는 천년고찰을 고요히 산책하는 맛을 즐긴다. 범어사 들어가는 길이 멋있어서 차에서 몇 컷을 눌러 보았다. 잎이 나오지 않았어도그런데로 충분히 좋다. 

지난번에도 왔었는데 처음 보는 느낌이다. 좋다고 감탄을 하며 달려서 범어사로 올라갔다. 날씨는 포근했지만 구름이 가득 끼었다. 

절 밑에까지 차로 올라갈 수 있고 평일이라 주차장도 한산한 편이었다. 범어사 주차장은 1~5 주차장까지 넉넉하게 주차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가람 진입로에 순차적으로 세운 삼문 중의 첫째 문으로 산문이라고도 하며, 기둥이 일렬로 나란히 서서 지붕을 받치므로 일주문 이라고도 한다.

조계문은 기둥 2개만으로 지지가 되는 여느 사찰의 일주문들과 달리 자연암반 위에 돌기둥 4개를 세워서 3칸을 형성했다. 한국 사찰에서는 그 유래가 없을 뿐 아니라 자연과 조화된 빼어난 조형미를 자랑한다. 

조계문을 지나면 두번째 천왕문은 사천왕을 모시고 있다.

다음은 불이문 하나의 진리를 깨닫게 하는 불이문이다. 

보제로(普濟樓)

널리 중생을 제도한다는 뜻이 담긴 보제루에서는 예불(禮佛)과 법요식(法要式)이 거행된다. 범어사 일주문, 범어사 천왕문, 범어사 불이문의 삼문을 거쳐 높은 석계를 올라 도달하는 중간 마당의 첫째 건물이 범어사 보제루이다. 

법어사 보제루는 1699년(숙종 25)에 승려 자수의 주관으로 창견되었다. 사적기(事績記)에 의하면 1813년(순조13)에 승려 신정의 주관으로 중건되었으며, 이후 1827년(순조 27)에 다시 중건된 기록이 있다. 

법당에 들려 부처님께 인사를 올리려고 먹물옷을 입은 귀여운 공양미 한 가마니를 샀다. 

부산 범어사 삼층석탑

석탑은 부처님의 사리를 넣고 흙이나 돌로 쌓아 올린 불교 특유의 조형물을 가리킨다. 

대웅전 옆에 관음전이 있다. 관음전, 관세음보살님...아이들을 보살펴 주신다는 관세음보살님께도 인사를 드리고, 대웅전과 관음전 사이에 산에서 졸졸 낼려오는 우물이 있다. 물이 안땡겨서 그냥 돌아섰다. 

범어사 참배를 마치고 내려오며 화장실을 찾아 다녀오다가 공양실 앞으로 나왔다. 아 여기가 공양간이었군. 마침 점심시간이다. 우리는 절밥 얻어 먹는걸 좋아한다.

그동안 코로나로 절밥을 못 얻어 먹었는데,  오는 사람들에게 점심 공양을 베풀었다. 우리도 절밥을 얻어먹겠다고 들어갔다. 

비빔밥 김치콩나물국, 그리고 콩넣고찐 설기 떡 까지 그렇게 범어사에서 담백한 절밥을 감사하게 먹었다. 둘러보고 싶은 전각들을 뒤로하고 남은 볼일이 있어서 범어사를 내려왔다. 

부산여행 중 찾은 부산대표 사찰 범어사. 겨울 풍경만 본것 같아서 다음에는 초록이 있는 범어사를 보고 싶다. 

반응형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궁 산책  (0) 2024.05.25
섬여행  (12) 2024.05.11
경산 갓바위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  (8) 2024.02.29
울산 대왕암  (2) 2024.02.25
베트남 패키지 여행  (0) 2024.02.16

댓글